Oceanic Procedures

NOPAC (North Pacific) Route System - 분리기준

HL7700 2025. 3. 15. 00:41
1. 개요
2. 수직분리(Vertical) 기준
3. 횡적분리(Lateral) 기준
4. 종적분리(Longitudinal) 기준

1. 개요

 어쩌면 관제절차와 더 관련있는 분리기준(Separation Standards)이다.

운항관리에서 고려할 필요가 없어보이지만 비정상 상황시 절차나 비행계획에서 고려하기위해 알아야 할 것이다.

 

NOPAC 항로도 다른 항로처럼 위아래 고도를 분리하는 수직분리(Vertical), 항로 좌우 간격을 분리하는 횡적 분리(Lateral) , 앞뒤 항공기 사이의 거리를 분리하는 종적분리(Longitudinal)를 하게된다.

다만 기존의 내륙 분리기준과 달리 대양공역에서의 분리는 레이더 감시 범위 및 성능과 항공기 장착 장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일본 AIP상 대양 공역에서 FL200이상은 Class A 공역, FL200미만은 Class E 공역이다.

 

 

2. 수직 분리(Vertical) 기준

Anchorage Domestic, Oceanic and Arctic FIR에서 FL290에서 FL410까지는 RVSM을 적용한다.

RVSM 적용 기체의 경우 1,000ft 간격으로 분리한다.

RVSM 미적용 기체의 경우 모든 항공기(RVSM 적용, RVSM 미적용)로부터 2,000ft 분리한다.

 

 

3. 횡적 분리(Lateral) 기준

  순항고도 분리간격 요구사항
NOPAC 모든 항로 FL340 - FL400 23NM (RCP240, RSP180, RNP4)
R220, R580 FL180 - FL330 or FL410 이상 50NM  
NON RNP10 Aircraft   75NM South of A590

RNP10의 기본적인 횡적 분리 기준은 50NM이다.

일본 AIP ENR에서 분리간격이 8NM인 구간이 존재한다.

Anchorage Domestic, Oceanic and Arctic FIR에서 Anchorage ARTCC는 적절한 장비가 장착된 항공기에게 ADS-C* 23NM 횡적분리를 적용한다.

*ADS-C(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Contract)

 

 

4. 종적 분리(Longitudinal) 기준

Anchorage Domestic, Oceanic and Arctic FIR에서 적절한 장비가 장착된 항공기에게 Anchorage ARTCC는 ADS-C 50NM 및 30NM의 종적 분리를 적용한다.

ADS-C 50은 14분, ADS-C 30은 9.6분 reporting rate로 이루어진다.

ADS-C 분리를 위한 장비가 장착/인증되지 않은 항공기는 표준 대양 종적분리 즉, 15분 추적이 이루어진다. ICAO의 MACH Number Technique이 적용되면 5분으로 줄어들 수 있다.

Anchorage ARTCC는 대양 FIR 내에서 10분 표준 종적 분리를 활용한다. 이 분리는 MACH Number Technique과 무관하게 적용된다.

 

출처
2025, Digital - Chart Supplenment (d-CS) CS AK Feb 20 2025, F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