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이 개항하면서 김포공항의(전국의) 국제선 기능은 인천공항으로 넘어갔으나 국토부의 인천 몰아주기, 일부 노선은 다시 김포에서 운항하고 있다.
그런데 김포에서 운항하는 국제선을 보면 하네다(김네다라고 불린다), 간사이, 가오슝, 타이페이, 베이징, 상하이만 존재한다. 왜 더 먼 곳의 공항까지 취항하지 못하는 것일까?
정답은 국토교통부훈령에서 찾을 수 있다.
김포공항의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
[국토교통부훈령 제1346호]
그렇다고 한다. 김포공항에서의 국제선 운영은 위 규정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거리에 대한 내용도 동 규정에 명시되어 있다.
제5조 1호에 따르면 김포공항으로부터 반경 2,000km 이내에 위치한 외국공항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2,000km 이내의 크기는 어느 정도 일까?
일본과 대만, 중국 동북부지역까지다.
광저우와 홍콩이 100km 이내의 차이로 제외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쉽네요(전혀 저는 주로 김해공항이라~)
그래서 김포공항과 서울시는 3,000km로 확장을 요구하는데
3,000km 기준으로는 홍콩은 물론 하노이, 마닐라까지 포함된다. 근데 굳이? 그럴거면 인천공항은 뭐하러
김포공항의 대략적 노선 비율은 국내선 85% 국제선 15% 정도이다. 공항공사 통계자료 참조
국제선을 늘리지 못하는 이유는 가장큰건 소음문제!! 이외에는 항공 협정 및 슬롯 관련 문제가 있을 수도?
오늘은 개인적인 궁금증(덕질) 해결 후 자료 정리겸으로 남겨둔다.
☆3줄요약☆
1. 김포공항은 국제선 거리 제한이 있다.
2. 그 거리는 2,000km이다.
3. '김포공항의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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