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조사를 위해서 항공기 기단을 알아보거나 내가 탈 비행기의 좌석 배치를 확인하기 위해 기종소개를 찾아보곤 한다. 그러던 중 특이한것들이 몇가지 있어서 정리해본다. ㅋㅋ 글 카테고리 덕질입니다.
대한항공
https://www.koreanair.com/kr/ko/in-flight/aircraft
역시 명실상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항공사 답게 항공기 소개에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60도 가상현실 기내 안내라니~!!
이 기능이 제공되는 기종은 787-9(269석), 777-300ER(277석) 747-8i, A380-800, A330-300(272석), A220-300이 있다.
747-8i는 HL7637, A380은 HL7614 나머지는 모르겠다 창문 덮개도 내려가있고 확인불가
아무튼 비행기 자리 확인하는데는 이만한 건 없는거 같다. 아 보유대수랑 기번은 안알려줌 그래서 내가 정리함
A220-300 (10대) | 7200, 7201, 8092, 8093, 8311, 8312, 8313, 8314, 8091, 8315 | ||||
A321-NEO (12대) | 8505, 8506, 8509, 8528, 8529, 8530, 8531, 8532, 8556, 8557, 8558, 8559 | ||||
A330-300 (20대) | 272석 (6대) | 8001, 8002, 8003, 8025, 8026, 8027 | |||
276석 (6대) | 7524, 7540, 7551, 7553, 7554, 7701, | ||||
284석 (8대) | 7584, 7585, 7586, 7587, 7702, 7709, 7710, 7720 | ||||
A380-800 (7대) | |||||
B737-8 (5대) | 146석 (2대) | 8351, 8352 | |||
158석 (3대) | 8348, 8349, 8350 | ||||
B737-800 (2대) | 8240, 8241 | ||||
B737-900 (9대) | 7706, 7707, 7708, 7716, 7717, 7725, 7726, 7727, 7728 | ||||
B737-900ER (6대) | 8221, 8223, 8248, 8249, 8272, 8273 | ||||
B747-8I (7대) | |||||
B777-200ER (5대) | |||||
B777-300 (4대) | 7532, 7533, 7534, 7573 | ||||
B777-300ER (25대) | 277석 (14대) | 7202, 7203, 7204, 7205, 8006, 8007, 8008, 8009, 8010, 8011, 8041, 8042, 8346, 8347 | |||
291석 (11대) | 7782, 7783, 8208, 8209, 8210, 8216, 8217, 8218, 8250, 8274, 8274 | ||||
B787-9 (13대) | 269석 (7대) | 8081, 8082, 8083, 8085, 7208, 7209, 8345 | |||
278석 (6대) | 8084, 7206, 7207, 8390, 8391, 8393 | ||||
B787-10 (3대) | 8515, 8535, 8536 |
전용기와 화물기는 제외했다.
737-900 좌석간격 헬이다. ㅋㅋ
아시아나항공
https://flyasiana.com/C/KR/KO/contents/about-the-aircraft
뭐 특이한 점은 없다. 보유대수 알려주고 정렬기준이 승객수인거 같다. ㅋㅋ
A321-200 (12대) | 174석 (11대) | 8277, 8278, 8279, 8004, 8018, 8038, 8039, 8059, 8060, 8071, 8074 |
195석 (1대) | 8256 | |
A321-neo (10대) | 180석 (2대) | 8364, 8371 |
188석 (7대) | 8356, 8398, 8399, 8510, 8511, 8533, 8534, 8582 | |
A330-300 (15대) | 290석 (6대) | 7736, 7740, 7741, 7746, 7747, 7754 |
298석 (9대) | 7792, 7793, 7794, 7795, 8258, 8259, 8282, 8286, 8293 | |
A350-900 (15대) | 7578, 7579, 7771, 8078, 8079, 8308, 8359, 8360, 8361, 8362, 8381, 8382, 8383, 8521, 8522 | |
A380-800 (6대) | 7625, 7626, 7634, 7635, 7640, 7641 | |
B767-300 (1대) | 7528 | |
B777-200ER (9대) | 300석 (2대) | 7700, 7732 |
301석 (2대) | 7775, 7751 | |
302석-1형 (3대) | 7739, 7755, 7756 | |
302석- 2형 (2대) | 8254, 8284 |
아 777-200ER 중에 302석-1형 이건 장거리에서 피해야한다. ㅋㅋ HL7739 HL7755 HL7756 일명 3956으로 불리는 똥차들
왜냐고? 이걸로 장거리 (로마 etc) 한번 경험해보면 앎 물론 난 안타봄
A350에 볼드체는 조금 다른 모델이다. 350-900이 생산중 강화버전이 나와서 그런것 피토관 윙렛 등등이 변한것으로 알고 있음 추후 다뤄보겠다.
은근 레어닉이 많다 7700 7747 8282 등 ㅋㅋ
제주항공
제주항공
https://www.jejuair.net/ko/about/corp/page.do
ㅎㅎ 뭐 없는것보다는... 그래도 737 단일기종으로 운영한다는 점은 여러모로 좋을것 같다.
B737-800 (37대) | 174석 (3대) | 8316, 8317, 8318 |
189석 (34대) | 7213, 8031, 8032, 8034, 8050, 8051, 8061, 8062, 8063, 8064, 8087, 8088, 8089, 8090, 8234, 8260, 8261, 8296, 8301, 8302, 8303, 8304, 8305, 8321, 8322, 8331, 8332, 8333, 8334, 8335, 8336, 8337, 8339, 8539 | |
B737-8 (2대) | 189석 | 8523, 8524 |
174석 738은 비즈라이트라는 좌석이 설치되어있고 737기준 장거리인 부산-싱가폴에 8316이 고정투입되고 있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https://www.twayair.com/app/serviceInfo/contents/1322
요 몇달사이에 기단이 다양해졌다. 333, 332, 738, 38M
A330-200 (4대) | 8211, 8212, 8227, 8228, 8276 |
A330-300 (3대) | 8500, 8501, 8502 |
B737-800 (27대) | 8000, 8030, 8047, 8056, 8067, 8069, 8070, 8086, 8095, 8098, 8220, 8235, 8294, 8300, 8306, 8323, 8324, 8326, 8327, 8329, 8354, 8363, 8378, 8379, 8547, 8564, 8565 |
B737-8 (2대) | 8513, 8514 |
네... 뭐 응원합니다! 유럽 화이팅
333 추가도입 339 계약 77W 소문까지 ㄷㄷ
에어부산
https://www.airbusan.com/content/common/introduction/aircraft
사실 에어부산 때문에 이러고 있는중 얘네가 진짜 특이한게
아니 무슨 기번별로 정리가 되어있음!! 담당자가 항덕인가...?
물론 좌석 차이가 있긴한데, 비상구 옆에 한자리가 없거나 등받이 각도 조절이 안되는게 조금씩 다른 뭐 그런?
아무튼 대단하다! 물론 중고기 도입하면서 조금씩 달라져서 그런거 같은데 이후 최신 도입분 (A321neoLR, A321neo) 들은 다 같은 좌석 배치이다.
A320-200 (5대) | 7744, 7753, 8055, 8309, 8328 | |
A321-200 (8대) | 195석 (4대) | |
220석 (4대) | 8365, 7210, 8099, 7211 | |
A321neo (6대) | 8395, 8396, 8657, 8504, 8525, 8526 | |
A321neo LR (2대) | 8366, 8394 |
진에어
https://www.jinair.com/company/aircraft
여기도 777-200ER있는거 말고 738, 739, 38M 특이점은 없음
B737-800 (19대) | 7560, 7561, 7562, 7757, 7786, 8224, 8225, 8242, 8243, 8244, 8245, 8246, 8247, 8012, 8013, 8014, 8015, 8016, 8017 |
B737-900 (3대) | 7718, 7719, 7724 |
B737-8 (4대) | 8353, 7215, 7217, 7218 |
B777-200ER (4대) | 7733, 7734, 7743, 7750 |
에어프레미아
https://www.airpremia.com/a/ko/inflight/about-plane
여기도 에어부산처럼 항공기 기번별로 정리되어 있다. 여기도 직원이 항덕인가?
HL8387, 8517, 8388, 8516, 8389을 다 나눠놨다? 내가 알기로는 8387, 8388, 8389가 같고 8516, 8517이 같은걸로 알고 있는데 이건 왜 그런지 모르겠네
에서 전체적으로 항공기 소개란이 바뀌고 유튜브 360도 영상이 추가되었다.
B787-9 (5대) | 309석 (3대) | 8387, 8388, 8389 |
320석 (2대) | 8516, 8517 |
이스타항공
https://www.eastarjet.com/newstar/PGWKH00001
아 보유항공기 소개에 단위 통일좀 737-8은 m, 737-800은 meters;;;
B737-800 (10대) | 186석 (1대) | 8587 |
189석 (9대) | 8374, 8375, 8507, 8545, 8546, 8549, 8578, 8588, 8700 | |
B737-8 (5대) | 8541, 8542, 8543, 8544, 8599 |
인스타 스토리에서 언급했는데 비행기를 아주 잘 구해오고 있다? 브라질에서 페리로 온게 신기 이래서 한번 망해봐야
에어서울
https://flyairseoul.com/CW/ko/aircraft.do
7789가 195석중 AVOD가 없는 기체이다. 220석 (2대)는 에어부산에서 넘어온것
A321-200 (6대) | 195석 (3대) | 7789, 7790, 8255 |
220석 (2대) | 8072, 8073 | |
220석 (1대) | 7212 |
에어로케이
항공기 소개란 및 회사 소개가 사이트에 따로 없다;;;에서 찾음 감사합니다 유튜버 손놈님 ㅋㅋ
기체 양옆 도장이 다르나든거 Aero K를 거꾸로 말하면 Korea라는거
737에 사용되는 CFM56 엔진을 쓴다는거 물론 옵션입니다. 항공사가 원해서 쓰는거지
https://www.aerok.com/safeinfo
8562와 8563이 타 기번에 비해 좌석간격이 좁다?
이래서 중고기 도입이 안좋아 항공기 장비도 다를거 같다
옵션 같은 항공사 조종사 or 운항관리사를 해야 편하...
A320-200 (5대) | 8386, 8540, 8385, 8562, 8563, |
'항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3Q 항공사 별 실적 (0) | 2024.11.14 |
---|---|
전자공시제도와 2024년 보고서 제출 기한 (3) | 2024.11.14 |
Ⅰ 등급 항행 (Class Ⅰ Navigation) -1 (0) | 2024.07.02 |
gps 교란 확인하기 (0) | 2024.06.21 |
김포공항 국제선 취항 가능 거리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