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떤 문서를 보다가 Ⅰ 등급 항행(Class I Navigation) 및 II 등급 항행(Class II Navigation)이라는 표현이 나와서 의문을 가졌다. 이게뭐지?
Conventional Navigation이랑 Area Navgation(RNAV)는 들어봤는데 이 개념은 처음 보았다.
바로 검색
아니 찾으려고 열심히 노력했으나 명확한 무언가를 찾지 못함.
그나저나 모 항공사 공중항법 교재를 그대로 올려놓는 블로그들은 뭐지? 2개나 있더라;; 그게 어디 교재인지 아는 나는..?
먼저 늘 괴롭히던분에게 여쭤보았다 Class Ⅰ, Ⅱ Navigation을 아세요? 근거가 뭘까요.
-> [성능기반항행PBN 운용지침]에 있을걸요? 정의는 아마 ICAO?
늘 감사드립니다
흠... 그래도 모르겠음 이게 운영기준(Op Specs)에 나오니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업무지침]에 나와있지 않을까?
ㄴ [부록 5] 운영기분에 포함하여야 할 내용과 작성 기준 등
ㄴ “I 등급 항행(Class I Navigation)"이라 함은~~
어 나와있네?
는 다시 그분께 이야기 해보니 운항기술기준에도 나와있다고~
[고정익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 책갈피 버전
1.1.1.4 용어의 정의(Definitions)
ICAO 표준항행시설? 이런것도 있나?
암튼 I 등급 항행이란 운항의 전 부분이 VOR, VOR/DME, NDB와 같은 항행시설로 이루어진 재래식 항로 및 RNAV항로 전체 또는 항로 일부분 운항을 의미하고,
항행시설의 신호가 일부 수신되지 않는 MEA GAP 으로 지정된 항로상의 운항을 포함하고 항행 방법?과 상관없음
이 지역에서는 VOR, VOR/DME, NDB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항행 수단(gps?)을 사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운항도 I 등급 항행
-MEA GAP -> 일단 우리나라에는 없다. MEA GAP 존재하는 차트 찾느라 고생함;;(10분 정도? ㅋㅋ)
II 등급 항행 (Class II Navigation)은 I 등급 이외의 운항!
항행 수단에 관계 없이 VOR, VOR/DME, NDB, 운용서비스 밖의 모든 운항이라고 보면 됨.
당연히 I 등급 항행에 포함되는 MEA GAP은 제외
여기까지 우리나라 기준 정의를 알아보았다.
글이 길어져서 2편으로 나눴는데 2편에서는 우리 학과 선배님과 이야기하면서 추가적으로 알아낸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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