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K AIP AMDT

AIRAC AIP AMDT 9/24 (2024.10.30 1600Z)

HL7700 2024. 11. 6. 01:11

 AIRAC AIP AMDT 9/24

블로그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다루는 AIRAC AIP AMDT다.
중대한 변경이니만큼 자세히 보고 가도록 하겠다.

양도 많다;;

 

 

 

주요 변경사항

 

1. FIX 이름 변경 (KAINA > SANIB)
2. 인천국제공항 Start-up & Push back 절차 및 도면 변경, Apron 3에서 dep, arr route and TCP 변경, VFR reporting points R, N 삭제 및 L, M, G 추가, Taxilane RW, RE 이름 및 GSE 도로 정보 추가,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3. 김포국제공항 ground holding procedures와 item number추가, SMGCS ARR taxi route 14L 32R/L 32L 삭제, VFR  reporting points, intermediate holding points 추가, circuit 정보 추가,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4.제주국제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5. 김해국제공항 25번 주기장 Pushback 절차 변경
6. 양양국제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7. 무안국제공항 RWY 19 계기접근 절차 변경,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8. 여수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9. 울산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10. 서울공항 FIX 이름 변경 (KAINA > SANIB)
11. 울진비행장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착륙최저치(landing minima) 변경

이번 AIRAC AIP AMDT에 공통적(김해, 서울 제외)으로 나타나는 눈에 띄는 변경은 착륙최저치(landing minima)가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기존의 DA(H) / MDA(H)와 시정 / RVR이 OCA(H)로 변경되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작성중이다. 자료조사하다보니깐 벌써 AIRAC AIP AMDT 9/24 발효길래 이 글부터 작성중...
PANS-OPS 적용 공항만 해당된다.
글 작성 후 여기에 링크 넣기




1. FIX 이름 변경 (KAINA > SANIB)

- ENR 4.4 중요지점에 대한 명칭-부호 지정어(NAME-CODE DESIGNATORS FOR SIGNIFICANT POINTS)

3. AD 15 RKSM

Name-code designator
[pronunciation]
Coordinates ATS route or
other route
Remarks
1 2 3 4
SANIB 5LNC [sanib] [사닙] * IAF RKSM
KAINA 5LNC [kaina] [카이나] * IAF RKSM

단순한 이름변경? 자세히는 모름 그리고 서울공항이고;;




2. 인천국제공항 Start-up & Push back 절차 및 도면 변경, Apron 3에서 dep, arr route and TCP 변경, VFR reporting points R, N 삭제 및 L, M, G 추가, Taxilane RW, RE 이름 및 GSE 도로 정보 추가,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SI AD 2.20 국지 비행장규정(Local aerodrome regulations)

1.4.High Intensity Runway Opration(HIRO) 1. Landing Procedure d. Diagram of Apron 1, 2, 3, 4 and Cargo Apron 1, 2

도면에서 2터미널 확장공사한 부분이 추가되고 Apron 3의 구역이 유도로 R17, Taxilane RW, RE지역까지 확장되었다.

3.2 Procedure for start-up and push back

10번 항목 수정, 13번 항목이 추가되었다. READY/REQUEST라는 표현이 추가되었다.

3.4 Departure routes and Transfer of control position(TCP)

마찬가지로 2터미널 확장으로 인하여 Apron3 Gate/Stand가 수정되었다.

5. Arrival procedures

departure과 같은 맥락

- RKSI AD 2.22 비행절차(Flight procedures)

VFR Reporting Points Information

VFR 리포팅 포인트 N, R가 사라지고 G, L, M이 새로 생겼다.

- RKSI AD 2.24 AD CHART, AIRCRAFT PARKING DOCKING CHART, AD GROUND MOVEMENT CHART

2터미널 확장 구역 R17 쪽 Taxilane RW, RW이 추가되었다. 224번 225번 게이트 사이 GSE road가 사라졌다...? 잘못 표기된거거나 아직 사용하지 않아서인가. 어디가 바뀐건지 찾느라 AD차트 20분은 본듯...

- RKSI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3. 김포국제공항 ground holding procedures 추가 및 item number 변경SMGCS ARR taxi route 14L 32R/L 32L 제거, VFR  reporting pointsintermediate holding points 추가, circuit 정보 추가,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SS AD 2.20 국지 비행장규정(Local aerodrome regulations)

2.3 Ground Holding Procedures

Ground Procedure에 Ground Holding Procedures가 생겼다. 5문자로 구분되는 특정한 holding 위치가 P 유도로 상에 생겼다. 자세한 위치와 정보는 아래와 같다. 2.3에 새로 생긴 항목으로 목록이 하나씩 밀렸다. e.g. 기존의 2.3이 2.4로 item numver 변경이 이를 뜻함.

SMGCS taxi route

14R/L에서 14L가 제거되고 32R/L부분도 제거되고 32L 특정부분이 제거되는등 변경 이유는 모름 아마 사용하지 않아서 필요 없어서 제거한것으로 보임. 

- RKSS AD 2.22 비행절차(Flight procedures)

VFR Reporting Points Information

인천공항 VFR REPORTING POINTS와 통일된거 같다.

- RKSS AD 2.24 AD CHART, AIRCRAFT PARKING DOCKING CHART, AD GROUND MOVEMENT CHART

holding point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다시 넣어봤다. AD CHART 등 차트도 수정되어 표기되어 있다.

- RKSS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 RKSS AD 2.24 VISUAL APCH CHART

circuit : west pattern only 문구  추가



4.제주국제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PC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5. 김해국제공항 25번 주기장 Pushback 절차 변경

- RKPK AD 2.20 국지 비행장규정(Local aerodrome regulations)

25번 주기장 자력 이동에 관한 제한이 wingspan 31m미만에서 wingspans and length 모두 31m미만으로 변경
그림보면 대충 이해 가능 찾아보니 B738, A320 모두 wingspan이랑 길이가 31m가 넘는다...? 그럼 push back 필수
추가로 찾아보니 25번 stand에 배정을 잘 안하는 거 같다. 배정된다면 push back 후 taxi


 
 



6. 양양국제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NY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7. 무안국제공항 RWY 19 계기접근 절차 변경,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JB AD 2.24 INSTR APCH CHART

RNP RWY 19, VOR RWY19
RWY 19 계기접근절차에서 변경점이 몇가지 있다. RWY 19 ELEV가 51ft에서 49ft로 변경, 그로 인한 MDH의 변경 및 픽스 이름 변경 픽스까지의 거리 변경, 픽스 위치 설명 HDG에서 BRG으로 변경 등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8. 여수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JY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9. 울산공항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PU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10. 서울공항 FIX 이름 변경 (KAINA > SANIB)

- RKSM AD 2.24 INSTR APCH CHART

Fix 이름 변경 KAINA -> SANIB

 



11. 울진비행장 착륙 최저치 변경 (OCA(H))

- RKTL AD 2.24 INSTR APCH CHART

기존 DA(H), MDA(H), 시정, RVR에서 OCA(H)로 변경

'ROK AIP AMD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P AMDT 12/24 (2024.11.14)  (2) 2024.12.16
AIP AMDT 11/24 (2024.10.17)  (3) 202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