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P AMDT 11/24
2024년 10월 17일 발간 및 발효된 24년 11번째 AIP AMDT를 알아보고자 한다.
변경사항
1. 약어 PCR 및 지명 약어 RKTO 추가
2. 인천국제공항 Type of clearing equipment and clearance prioritied 정보
3. 김해국제공항 green zone 정보, 모스부호
4. 군산공항 ref. temp 변경 (29도 > 31도)
5. 여수공항 ILS/DME35 비고 정보
6. 사천공항 계기접근 정보
7. 울산공항 ABN 특징 및 운영 시간 정보
8. 포항경주공항 AIS, ARO 운영시간 정보, green znoe / 마킹 / 중간대기지점 및 장애물 정보
1. 약어 PCR 및 지명 약어 RKTO 추가
- GEN 2.2 항공정보업무관련 간행물에 사용된 약어(ABBREVIATIONS USED IN AIS PUBLICATIONS)
PCR | Pavement Classification Rating | 포장분류등급 |
PCR이 추가되었다. 기존의 PCN과는 PCR이 어떤 차이가 나는지 찾아볼 예정이다.
다다음 AIRAC AIP AMDT 10/24에 PCN이 PCR로 변경되는것을 대비한것으로 보인다.
- GEN 2.4 지명 약어(LOCATION INDICATORS)
*는 AFTN 주소가 배정되지 않은 지명부호
지명 | 약어 |
청양(충남 119) | RKTO * |
충남소방항공대가 기존 태안비행장에서 신청사 청양으로 옮기면서 RKTO라는 지명부호를 배정 받았다. 언제나 수고하시는 소방항공대분에게 감사드린다.
2. 인천국제공항 Type of clearing equipment and clearance prioritied 정보
- RKSI AD 2.7 계절별 유용성 - 제거(SEASONAL AVAILABILITY - CLEARING)
[제거장비 종류] Towed runway jet sweeper 2대 추가
[제거우선순위] 1순위 taxilane R22~R25 RE RW DM DP / 2순위 taxilane DN DQ 가 추가되었다.
2터미널 확장으로 인한 제설장비 추가와 TAXILANE 추가로 보인다.
3. 김해국제공항 green zone 정보, 모스부호 수정
- RKPK AD 2.24 AD CHART, PARKING DOCKING CHART, AD GROUND MOVEMENT CHART, SID, INSTRUMENT APPROACH CHART
차트는 안넣을 생각이다. 위치를 설명하자면 G7유도로와 29번 SPOT 사이에 녹지대의 모양이 바뀐거 같다. 차트에 바뀐점이 그거말고 없다. 공항차트, 주기장 차트, 지상이동차트, 변경
모스부호 수정 KMH VOR이랑 IKMA ILS의 모스부호가 잘못되어 있던걸 수정하였다.
4. 군산공항 ref. temp 변경 (29도 > 31도)
- RKJK AD 2.2 비행장에 대한 지리적 자료 및 행정적 자료(AERODROME GEOGRAPHICAL AND ADMINSTRATIVE DATA)
군산공항의 참조온도(Reference temperature)가 29도에서 31도로 변경되었다. 지구온난화인가... 이때 운항관리사가 고려해야할 점은?
5. 여수공항 ILS/DME35 비고 정보
- RKJY AD 2.19 항행안전무선시설(RADIO NAVIGATION AND LANDING AIDS)
ILS/DME35에 Beyond 30° left of the course due to terrain. 정보가 추가되었다.
6. 사천공항 계기접근 정보
- RKPS AD 2.22 비행절차(FLIGHT PROCEDURES)
1. IFR Procedure 1.5 b. When Sacheon Radar is unserviceable, CAT "E" Aircraft can use ONLY HI-TACAN-A Approach. 문장이 사라졌다. AIP에 굳이 군용 항공기나 해당되는 CAT 'E' 항공기를 명시할 필요가 없어서인가?
※ CAT E : MLDW 기준 실속속도의 1.3배(Vref 기준속도)로 Category를 분류하며 E의 경우 166kt 이상인 군용항공기만 해당됨
7. 울산공항 ABN 특징 및 운영 시간 정보
- RKTH AD 2.15 기타 등화 및 예비전력공급시설(OTHER LIGHTING, SECONDARY POWER SUPPLY)
ABN / FLG W/G EV 2 SEC ▶ FLG W/G EV 2.5 SEC
(해석: Aerodrome Beacon Flashing White/Green Every x Second) W/G무슨뜻인지 한참 생각함 ㅋㅋ
H24 ▶ As AD operational hours
ABN(Aerodrome Beacon)에 대한 정보가 조금 변경되었다.
8. 포항경주공항 AIS, ARO 운영시간 정보, green znoe / 마킹 / 중간대기지점 및 장애물 정보
- RKTH AD 2.3 운영시간(OPERATIONAL HOURS)
AIS Reporting Office / 2200~1300 ▶ 2230~1200UTC
ATS Reporting Office(ARO) / 2200~1300 ▶ 2230~1200UTC
- RKTH AD 2.24 AD CHART
NP 유도로 위쪽 녹지대의 모습이 바뀌었다. 아마 ******의 도입으로 인한 기지정비? ***가 도입된 청주의 기억이...
차트 활주로 마킹이 변경되었다. 기존의 균일한 8개 줄에서 활주로 시단표지 규칙에 따라 활주로 폭45m일 경우 줄무늬 수 12개로 변경 이것도 틀린그림찾기;; 3번 보고 알아차림 아니 위성지도 봤는데 원래 실제 표지는 12줄이었다!
CIVIL APRON 북쪽 장애물이 나무(Tree) 124ft에서 언덕(HILL) 94.4ft로 변경되었다. 추가로 intermediate holding position이 추가되었다. 차트 및 Figure 1.PARKING/DOCHING AREA 참조공항차트 눈빠지게 봤다;;
AIP AMDT 11/24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냥 개인적으로 어떤점이 바뀐건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다음은 AIRAC AIP AMDT로 중요한 변경이니 또 어떤게 바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ROK AIP AMD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P AMDT 12/24 (2024.11.14) (2) | 2024.12.16 |
---|---|
AIRAC AIP AMDT 9/24 (2024.10.30 1600Z) (15) | 2024.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