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보간행물 AIP의 근거는?
항공과 관련된 직종에서 AIP를 안들어본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AIP의 내용은 워낙 방대하고 다양한 이야기가 있다. 공항, 항로, 규정, 관계 법령까지~ 늘 보던 정보만 찾아보다보면 가끔 이 내용이 어디있나 햇갈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AIP 전체의 목차와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근거를 찾아왔다.
분명 항공정보론 공부하면서 봤었던거 같은데 다시 찾으려고하니 9분이나 걸렸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티스토리 운영중
AIP의 순서와 내용의 근거는
1. ICAO ANNEX 15(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 - 5.2
2. ICAO DOC 10066(Aeronautical Information Management)[PANS-AIM] - Chapter 5, Appendix 2
라고 ICAO DOC 8126(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 Manual) - 1.4.1 이 알려줬다.
세부적인 내용은 두번째 문서인 ICAO DOC 10066의 Appendix 2를 보면된다. 그러면 GEN 0.1부터 ENR를 지나 AD 3.23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친절하셔요.
그. 러. 나.
영어로 되어 있어 읽는것에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항공종사자는 그러면 안됩니다.
우리나라의 항공관련 행정규칙(고시, 예규) 같은 경우 국제기준을 번역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추후 다룰 예정)
그래서 이러한 문서를 번역하여 우리나라 기준에 맞게 적용시키고 Appendix 같은 경우는 보통 [별표]로 들어가 있다.
그렇다면 이 ICAO DOC 10066을 번역한 문서가 무엇일까?
목차랑 내용을 비교해본 결과
항공정보 및 항공지도 등에 관한 업무기준
이었다. (국토교통부고시 제2021-1190호)
여기서 [별표 2]를 보면 항공정보간행물 수록기준이 있는데 위의 ICAO DOC 10066 Appendix 2와 같은 내용이 한글로 되어 있다.
오늘은 AIP의 구성과 내용의 근거를 확인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