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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KASS 총정리

HL7700 2024. 12. 12. 11:26

KASS 2차 위성 발사 기념 KASS(SBAS)에 대한 정리를 한번 해보았다.

목차
1.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란?
2. 위성보정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SBAS 설명)
3. KASS의 장점
4. KASS 적용 절차



1.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란?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란 GPS 신호 이용 시 발생하는 위치오차를 줄여 정밀한 위치신호를 제공하는 항공위성서비스이다.
미국(WASS), 유럽(EGNOS), 인도(GAGAN), 일본(MSAS)에 이어 세계 5번째로 제공하는 항공위성서비스(SBAS)이다.
우리나라는 2014년부터 9년간 1,280억의 예산을 투입해 개발하였고 22년 항공위성 1호기 발사에 성공하였다.

* KASS R&D (기간)2014-2023년 (예산)국토교통부 1212억 해양수산부 68억 (연구기관)주관:항공우주연구원, 협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KASS는 23년 12월 28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24년 1월부터 공항 접근 절차에도 사용되고 있다.

*SBAS(Satellite Based Augmention System)

 

 

2. 위성보정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SBAS를 항공용 위성항법시스템으로 표준화하였고, 전 세계 확대 운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GPS 신호이용시 15-33m의 위치오차는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어있다. 이를 보정해주는 것이 GPS 위치보정 서비스로 위성을 통해 위치를 보정해주는 것을 SBAS 지상국을 통해 위치를 보정해주는 서비스를 GBAS라고 한다.

*GBAS (Ground Based Augmetations System)

KASS는 이러한 위치오차를 1-1.6m까지 줄일 수 있다.

 

 

3. KASS의 기대효과

 기존의 항행안전시설과 비교

기존 항행안전시설 KASS 활용
지상기반 항법시설(VOR/DME)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오차 발생 위성기반 정보제공으로 한반도 전역에 GPS 위치가 보정된 동일한 정보 제공 가능
계기착륙시설(ILS) 미설치 공항 활주로는 정밀접근 불가 모든 공항에 별도시설 설치 없이 정밀계기접근에 준하는 APV-I급 준정밀 접근 가능
계기착륙시설(ILS)을 이용한 단일 착륙경로 제공 계기착륙시설 미설치 활주로 또는 소형공항 여건에 따라 유연한 착륙경로 추가설정 가능
GPS 오차(15-33m)에 따른 정확성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 보장 불가 GPS 오차를 3m 이내로 보정한 정확하고 신뢰성있는 정보 제공, 비정상 시 10초 이내에 오류 경보 제공
기존 항행안전시설(ILS/VOR/DME) 설치 및 유지 관리 인력 비용 수반 장기적으로 기존 항행시설 최소화(비상용 예비용) 전환으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항공분야

-수용량 증대
유연한 접근 착륙 경로 설정 > 공역효율성 및 공랑 접근성 향상 > 항공기 지연 결항 감소
-항공안전 강화
계기착륙시설 미설치 공항 및 소형공항등에 APV-I 계기접근 가능, 신뢰성 높은 항법정보 제공

 

타분야

-UAM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분야에서 정확한 위치정보 융합 및 활용 > 안전성 활용성 제고 기반 제공

 

 

4. KASS 적용 절차

KASS가 이용되는 Instrument Approach에는 울산 RNP RWY 36, 무안 RNP RWY 01, 제주 RNP Y RWY 07이 있다.
-울산 RNP RWY 36 & 무안 RNP RWY 01

울산과 무안의 SBAS 절차는 KASS 서비스 개시(2023.12.28)와 거의 동시(2024.01.25)에 적용된 절차이다
참고로 KASS 서비스 개시는 AIRAC AIP AMDT 12/23 무안 & 울산 SBAS 절차 시행은 AIRAC AIP AMDT 13/23에 맞춰서 진행되었다. KASS 서비스 개시는 AIP에서 따로 찾지는 못했다. AIC나 이런게 있을줄 알았는데
 
-제주 RNP Y RWY 07
제주공항 07 ILS 교체 사업으로 인한 ILS INOP 상태라 RNP AR 접근과 SBAS 접근절차가 생긴것으로 알고 있다.

 
 +추가로 내가 운항관리사 실기 시험칠때 구술시험에서 감독관님이 우리나라 SBAS 명칭과 그렇다면 SBAS는 어떤 궤도의 위성인지(움직이는 위성인지 아니면 한 자리에 멈춰있는 위성인지) 물어보셨다. 어찌 답하기는 했는데
답은 각 KASS와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정지궤도 위성이다.


자료 출처
항공위성항법센터, 알기쉬운 항공위성서비스(KASS) Q&A, 2023.09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시", 2023.12.26
SBAS 사업단 https://www.kas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