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WX LCA 5000M가 뭘까?
최근에 운항관리사 공부하는 분이 나한테 저고도 SIGWX에서 LCA 5000M가 뜻하는게 뭔지 아냐고 물어봤다. 물론 혼자서 의미를 알아내셨지만?
나도 전에 어렴풋이 찾아본 기억이 있었는데 근거가 기억이 나지않았다. 또는 못찾았거나.
그래서 다시 찾아보았다.
오늘의 주제 LCA 5000M
구글에 SIGWX라고 검색만 해도 관련 검색어로 SIGWX LCA meaning, SIGWX LCA, Lca 5000m가 뜬다. ㅋㅋ 명확한 답변이 없어서인듯 틈새시장 개척 ㅋㅋ 블로그 조회수 기대
이날 SIGWX가 좀 많이 더러워(?)서 재밌게 볼 수 있었다. 20XX년 1학기 기상통보 및 일기도 해독 중간고사 다음 일기도를 해석하시오.
보면 대마도 오른쪽편에 LCA 5000M가 작성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노란색 선은 Low visibility area를 나타내는데 이와 함께 있으므로 일기현상과 함께 시정이 5000m 미만으로 나타나는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때 LCA는 locally의 약어로 국지적? 지역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근거는?
항공기상청 '공역기상 예·특보 지침'의 '[별표 3] 중요기상(SIGWX)예보 작성 참고사항'을 보면
저시정 구역이 노란색 선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동지침 [별표 2] 저고도, 중고도 및 고고도 중요기상예보 발표요소에서 저고도 3) 지상 시정(5000m이하로 예상될때 (시정장애의 원인이 된 기상현상과 함께 표기))로 나타나 있지만?
사실 [별표 2] 내용은 못보고 항공기상청에 바로 문의 전화를 했다. 이때 친절하게 응답해주신 항공기상청 주무관님께 감사드린다.
답변은 LCA는 국지적, 지역적이라는 뜻이고 5000M는 시정이 5000M미만으로 나타난다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강수와 안개, 박무로 인해 국지적으로 시정이
5000M 미만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관련 규정과 기준을 알려주셨다.
먼저 공역기상 예·특보 지침을 말씀해주셨고, LCA 표기에 관한 규정은 항공기상청 내부 자료였다. 그래서 찾기 힘들었던 것.
LCA는 어떠한 작은 영역에 기상현상들이 연달아 발생하지만 쉽게 회피할 수 있는 상태, 비대류성 기상현상에만 사용하고, 특정 지역이나 지형을 표시하기도 하고, 영향을 주는 영역이 해당지역의 25% 미만일때 사용된다고 하셨다.
해당 유효시간에 노란색 실선안의 지역에서 박무로 인해 시정이 지역적으로 5000M미만으로 떨어질것으로 예상되어 해당 표시가 작성된것.
이렇게 해결되었다.
이 글을 마치며 다시 한번 친절하고 자세히 알려주신 항공기상청 예보과 주무관님께 감사드린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항공기상청, 공역기상 예·특보 지침, 2024.06.11
항공기상청 예보과 유선 상 문의
항공날씨, 저고도 SIGWX, 2024.11 https://global.am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