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VOLCANIC ASH REROUTE (2024.07.25)
때는 올해 7월 25일 전날(24일)은 태풍때문에 TDP가 있었던 여름의 평범한 날이었다.
아침에 화산이 폭발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화산이야 전세계에 많이 존재하고 폭발하는거니깐...
라고 생각했는데 항공로가 지나는 곳이라면?
화산재(Volcanic ash)는 운항상 악영향을 끼친다. 화산재로 인한 시정장애는 둘째치고 화산재가 엔진 속으로 들어가면 engine flameout으로 인해 모든 엔진이 작동을 멈춘다거나 ㅎㄷㄷ, 기체 자체 및 피토관, 정압공, 계기 오류 전자장비오류 등등 일단 좋은일은 안일어나는게 확실하다!
항상 나오는 모 항공사 인도양 상공 모든 엔진정지,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결항 사례
화산이 빈번하게 폭발하는 지역(e.g 일본, 캄차카 반도,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화산재 예보 확인은 필수적이겠다.
다시 돌아와서 폭발한 화산은 러시아 캄차카 반도에 위치한 BEZYMIANNY라는 화산이다. 대략적인 위치를 나타내 보겠다.
2024년 07월 25일 0000Z에 발표된 자료(VAA)를 보겠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9시 화산 폭발 전달받고 바로 찾아봤던~
*VAA: Volcanic Ash Advisory
FVFE01 RJTD 250000
VA ADVISORY
DTG: 20240725/0000Z
VAAC: TOKYO
VOLCANO: BEZYMIANNY 300250
PSN: N5558 E16036
AREA: RUSSIA
SUMMIT ELEV: 2882M
ADVISORY NR: 2024/15
INFO SOURCE: HIMAWARI-9
AVIATION COLOUR CODE: NIL
ERUPTION DETAILS: VA EMISSIONS CONTINUING
OBS VA DTG: 24/2320Z
OBS VA CLD: SFC/FL400 N5609 E16044 - N5533 E16026 - N5420 E16844 -
N5248 E17213 - N5357 E16106 - N5533 E15910 MOV E 90KT
FCST VA CLD +6 HR: 25/0520Z SFC/FL420 N5257 E17531 - N4914 W17331 -
N4820 W17539 - N5305 E17120 - N5524 E15945 - N5605 E16013 - N5600
E16251
FCST VA CLD +12 HR: 25/1120Z SFC/FL430 N5128 W16603 - N4730 W16659 -
N4437 W16918 - N4916 W17013 - N5314 E16652 - N5517 E15833 - N5604
E16013
FCST VA CLD +18 HR: 25/1720Z SFC/FL430 N5656 W16031 - N5139 W15946 -
N4037 W16704 - N5150 W16537 - N5134 E17440 - N5459 E15808 - N5616
E16008 - N5307 W17851
RMK: SOUTHERN PART OF VA OBSCURED BY MET CLOUD.
NXT ADVISORY: 20240725/0300Z=
그리고 VAG 자료
*VAG: Volcanic Ash Graphic
위의 Bezymianny 2024/15 VAG와 같은 내용으로 flightradar24에서 본 화면이다. 화산활동 관측 및 예보가 항로와 함께 잘 보인다. (무료 사용자도 이용가능함)
검은색의 2320Z 관측 지역(SFC/FL400)부터 초록색 6시간 후 예보지역(SFC/FL420) 주황색 12시간후 예보지역 (SFC/FL430) 빨간색 18시간 후 예보지역 (SFC/FL430)까지 색깔로 구분이 되어있다.
- flightradar24의 화산정보 색깔은 시간대로, ashtam의 색 code와 관계없음
차피 text에서도 colour NIL이다.
그리고 화산재 분석도라고 볼 수 있는 VAGI이다.
*VAGI: Volcanic Ash Graphic for Initial distribution
보면 파선과 실선이 항공로이다. 맨위는 FIR 경계선 같고...
앞서 말했듯 항공기는 화산재 구역을 비행해서 좋을게 하나도 없다.
그럼 저 항공로는 어디이고 영향을 받는 항공편은?
일단 픽스가 NIPPI, NATES, PINSO, SYA로 보이니 항공로는 R220, M523, R580 SYA지나는 항로는 모르겟다 A590인듯 그냥 참고하라는거여서 정확하지 않은듯
그려보자면 이런모양? 아 그때 캡처좀 해놓을걸...
아무튼 R220 미주에서 우리나라올때 자주 쓰는 항공로이다.
+ SOURCE의 HIMAWARI-9는 일본의 기상위성인 히마와리 9호를 의미한다. 일본어로 히마와리가 해바라기였나 아무튼
그럼 영향을 받은 항공편을 알아보자
KAL 032 (KDFW - RKSI)
0724 1208Z에 제출한 플랜대로라면 관통한다. R220으로 플래닝되었기 때문에
이륙은 0724 1710Z
문제의 항로 R220
0724 2320Z 화산 폭발 관측
0725 0000Z 화산 정보 발행
이륙 6시간 후
0724 2330Z경 알래스카 부근에서 Re route
알래스카에서 이상한 무빙이 느껴지지 않는가?
못믿겠으면 원래 플랜 보고와라~
자료출처
Z51Y711
Skyvector.com
Flightradar24
Tokyo VA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