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포장분류등급 PCN -> PCR / ACN ->ACR
목차
0. 서론
1. 용어정리
2. PCR로의 변경 필요성
3. PCR 개발 과정
4. 관련 규정
5. 기본 원리
6. 변경 후 장점
7. 예시
8. 정리
0. 서론
저번 AIP AMDT 11/24에서 약어 ‘PCR’이 추가되었고 다다음 AIRAC인 AIRAC AIP AMDT 10/24에 전체적으로 수정된다는 이야기를 언급하였다.
https://mig256.tistory.com/m/21
+ ???: 알아와요 과제! & ???(중위): 기대할게
항공기 운항을 위해서 검토해야하는 ACN, PCN 의 변경이라면 한번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조사 및 정리를 해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존의 ACN(항공기등급번호)/PCN(포장등급번호)에서 ACR(항공기분류등급)/PCR(포장분류등급)로 국제 규정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2024년 11월 28일부터 ICAO 규정을 따르는 공항은 PCR로 표기하여야 한다.
1. 용어 정리
기존 | 변경 | ||
PCN | Pavement Classification Number 포장등급번호 | PCR | Pavement Classification Rating 포장분류등급 |
ACN | Aircraft Classification Number 항공기 등급번호 | ACR | Aircraft Classification Rating 항공기 분류등급 |
2. PCR로의 변경 필요성
먼저 기존의 ACN-PCN 기법은 실험적(empirical)기법으로 1930년대 후반 1940년대 개발되었다. 그로인해 몇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점
- complex 랜딩기어* 배치일 경우 정확히 고려하기 어려운점
- 새로운 포장재의 개선된 특성을 고려하기 어려운점
- 랜딩기어의 transverse positions 변동성을 고려하기 어려운점
- PCN 측정을 위한 guidance 부족
- 기존의 실험적(empirical) 기법은 점차 Mechanistic-empirical (LEA 선형탄성분석, FEM 유한요소모델과 같은 분석모델에 기반한)**기법으로 교체되고 있음
*Simple Gear와 Complex Gear
**LEA(Layered Elastic Analysis), FEM(Finite Element Method)
ACN-PCN은 최신 포장 설계 방법과 맞지 않음
3. PCR 개발 과정
APEG(ICAO Aerodrome Pavement Expert Gruop) 최종 승인 후 ICAO검토
- 2018년 3월 ADOP(Aerodrome Design and operations Panel) 채택
- 2018년 11월 ANC(Air Navigation Commission) 예비채택 및 2019년 6월 최종 채택
- 2020년 3월 ICAO 이사회 채택 및 부속서 14 개정
2020년 7월 부터 ACR-PCR 시행
- 항공기 제작사 ACR 제공
- 사용자(CAA*, 공항, 제작사) 교육
- CAA는 새로운 표준을 국가 규정에 적용
- 공항에서 새로운 프로토콜 구현 시작
*CAA (Civil Aviation Authority)
2024년 11월 28일부터 적용
- 공항은 PCR을 발간해야함
*AIRAC 10/24 맞춰서 발효?!2024년 5월에 알게된 나...
4. 관련 규정
관련 규정으로는 ICAO ANNEX14 - Aerodrome - Vol.1 - Aerodrome Design and Operations, ICAO Doc.9157-Part3 Aerodrome Design Manual Part 3 - Pavements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ACR-PCR이 반영된 공항•비행장시설 포장 업무지침이 2022년에 제정되었다.
https://www.law.go.kr/행정규칙/공항·비행장시설 포장 업무지침/(347,20220621)
5. 기본 원리
ACR ≤ PCR 제한없이 운항가능
ACR > PCR 제한적 운항 가능 (과하중운영)
기존의 ACN > PCN Overload Operaition에서
Flexible pavements의 경우 10% 초과가능
Rigid pavements의 경우 5% 초과가능 이었으나
ACR > PCR
Flexible and Rigid 모두 10% 초과가능
*댓글을 통해 추가로 확인한 바 과하중 운영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기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6. 변경 후 장점
- 기존의 ACN-PCN의 단점을 극복 가능하게 한다. (포장 설계와 포장 등급의 일치)
- 항공기의 중량과 빈도에 따라 최적화가 가능하다.
- Aircraft Operator 입장에서 포장강도로 인한 중량 제한이 줄어들 것
- Airport 입장에서 포장 최적화, 과중량 운영 평가 가능, 포장 수명 예측 가능
- 항공기 제작사의 입장에서는 랜딩기어 구조 최적화 가능
7. 예시
PCR Reporting
e.g. 1000 / F / C / X / T
1000 PCR 수치 값 |
F Pavement Type (포장 유형) | |
Rigid pavement | R |
Flexible pavement | F |
C Subgrade Strength Category (강도 카테고리) *E= modulus | |
High Strength: characterized by E = 200 MPa, and E values ≥ 150 MPa | A |
Medium Strength: characterized by E = 120 MPa, and 150 > E values ≥ 100 MPa | B |
Low Strength: characterized by E = 80 MPa, and 100 > E values ≥ 150 MPa | C |
Ultra-Low Strength: characterized by E = 50 MPa, and E values > 60 MPa | E |
X Macimum Allowavle Tire Pressure (타이어 공기압) - 기존 PCN과 동일 | |
Unlimited: no Pressure limit | W |
High: limited to 1.75 MPa | X |
Medium: limited to 1.25MPa | Y |
Low: limited to 0.50 MPa | Z |
T Evaluation Method (평가방법) - 기존과 동일하나 'T' 기존 COMFAA 3.0(for PCN)에서 FAARFIELD 2.0 프로그램 사용 | |
Technical evaluation | T |
Using aircraft experience | U |
ACR
e.g. B787-8 ACR 680 / F / C
이 경우 ▶ PCR > ACR 제한 없이 운항가능
8. 정리
포장등급이 ICAO 국제 기준이 PCN에서 PCR로 개발 및 발효되어 2024년 11월 28일부터 PCR로 적용된다.
ICAO PANS-OPS 및 U.S. TERPS와 관계 없이 모든 공항의 PCN이 PCR로 변경된다.
자료출처
ICAO, Overview of ICAO Airport Pavement Strength Rating - New concept of ACR/PCR, 2024
FAA, ICAO AERODROME PAVEMENT WORKSHOP ACR/PCR Concepts, 2024.02
ICAO TV, Introducing the latest Pavement Strength Rating courses, 2024
ICAO, ANNEX 14 - 19th, 2022
ICAO, Doc.9157 Part 3 - 3rd, 2022
국토교통부, 공항•비행장 포장 업무지침, 국토교통부 예규 제346호, 2022
Thx to Z51Y711, fltops, g510, 도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