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7700 2024. 6. 1. 01:30

AIP 탐구 첫번째 PART 1 - GENERAL (GEN)이다.
기본적으로 PDF 및 종이 AIP에서 볼 수 있는 한글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중요한 부분이나, 부가설명으로 코멘트를 덧붙였다.
 
GENERAL은 총론으로 번역하는듯 하다. 
Doc.10066 및 「항공정보 및 항공지도 등에 관한 업무기준 [별표 2]항공정보간행물 수록기준」에 따라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GEN 0.1 머리말(Preface)다음사항을 포함한 항공정보간행물에 대한 간략한 설명
1) 발행기관의 명칭
2) 적용한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documents)
3) 간행물 매체(예, 인쇄물, 온라인 또는 기타 전자매체)
4) 항공정보간행물 구성과 정해진 정기 수정판 발간 간격
5) 적용 시, 저작권 정책6) 항공정보간행물 내용의 오류 또는 누락사항 발견 시 연락처
 

1. 항공정보간행물(AIP) 발간 책임기관

- 대한민국 항공정보간행물은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책임하에 '항공교통본부'에서 발간된다.
AIP AMDT 4/24에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의 책임하에 발간된다.'에서 수정되었다.
 
 

2. 국제민간항공기구 적용 도서

a. 부속서 15: 항공정보업무 (ICAO ANNEX 15)
b. 문서 8126: 항공정보업무 편람 (ICAO Doc.8126 AIS Manual)
c. 부속서 4: 항공지도 (ICAO ANNEX 4)
d. 문서 8697: 항공지도 편람 (ICAO Doc 8697 Aeronautical chart Manual)
ANNEX4, 15; Doc.8126,8697
 
 

3. 발간 매체의 유형

a. 종이 인쇄 파란 커버에 책처럼된 AIP
b. 온라인 (http://aim.koca.go.kr) AIM 홈페이지
c. 콤팩트디스크(CD)  CD? USB가 아니라? 진짜 궁금
 
 

4. 항공정보간행물 구성 및 정기 수정판 발간 주기 설정
4.1 항공정보간행물 구성

a. 통합항공정보 패키지의 일부인 항공정보간행물은 GEN 3.1에 그 내용이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GEN 3.1 부분 확인 필요
b. 항공정보간행물의 주요 구성도가 GEN 0.1-5에 도표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  도표에는 총론(GEN), 항공로(ENR), 그리고 공항(AD) 3부분으로 구성되어지며 이들 각각은 여러 형식의 정보를 포함한 구분 또는 소구분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그림1] 참조
4.1.1 제1부 - 총론(GEN)
4.1.1.1 제1부는 아래에 간략히 기술한 정보사항을 포함한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GEN 0~4를 의미함
GEN 0. 머리말;지금 보고 있는 문서이다. 항공정보간행물 수정판 기록철; 항공정보간행물 보충판 기록철; 항공정보간행물 쪽별대조표; 항공정보간행물 수교정 기록철; 그리고 제1부의 목차 
GEN 1. 국내법구비사항 - 지정 책임기관; 항공기도착, 통과출발; 승객 및 승무원입국, 통과출발; 화물도착, 통과출발; 항공기 계기, 장비 및 비행시 필요한 서류; 국내법 및 국제협약/협정의 요약; 국제민간항공기구 표준 및 권고방식 이행 및 절차의 차이점
GEN 2. 도표부호 - 측정단위, 항공기 표식, 공휴일; 항공정보간행물에 사용되는 약어; 지도에 사용되는 부호; 지명약어; 무선항행장비의 목록; 단위환산표; 일출, 일몰 시간표

GEN 3. 업무별 - 항공정보업무; 항공지도; 항공교통업무; 항공통신업무; 항공기상업무; 수색 및 구조업무
GEN 4. 공항 및 항행안전시설의 사용료 - 공항 사용료;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4.1.2 제2부 항공로(ENR)
4.1.2.1 제2부는 아래에 간략히 기술한 정보사항을 포함한 7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ENR 0. 목차
ENR 1. 일반규칙 및 절차 - 일반규칙; 시계비행규칙; 계기비행규칙; 공역분류; 체공, 접근출발절차; 레이더업무절차; 고도계 수정절차; 지역보충절차; 항공교통흐름관리; 비행계획서; 비행계획서 주소; 민간항공기의 요격; 불법적 간섭; 항공교통사고
ENR 2. 항공교통업무 공역 - 비행정보구역(FIR); 관제구역(CTA); 접근관제구역(TMA); 및 기타 통제공역
ENR 3. 항공로 - 국제항공로; 국내항공로; 지역항법항공로; 헬기항공로; 기타 항공로 및 항공로체공
  주 - 공항의 입출항시 관련된 절차의 상세한 기타형식의 항공로는 제3부 공항의 소구분 및 관련부분에 수록되어 있음.
ENR 4. 무선항행장비/체계 - 항공로용 항행안전시설; 특수항행시설, 중요지점 명칭항공로용 지상 등화
ENR 5. 항행경고 - 금지 제한 및 위험 구역; 군 훈련공역; 민간훈련구역; 기타 위험구역, 항공로상의 장애물, 항공스포츠 및 레저구역
ENR 6. 항공로도 - 항공로도[국제민간항공기구]색인지도
4.1.3 제3부 - 공항(AD)
4.1.3.1 제3부는 아래에 간략히 기술한 정보사항을 포함한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AD 0. 목차
AD 1. 공항소개 - 공항의 처리능력; 구조,구급 업무 및 제설 계획; 비행장 및 헬기장 관련 사항

AD 2. 헬기장 사용이 가능한 공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24항에 나타나 있다.
무슨말인가 했네 AD 2.1부터 AD 2.24를 의미하는것
4.2 정기 항공정보간행물 수정판 발간주기
4.2.1 항공정보간행물 정기수정판은 2024년 1월 11일을 기준하여 28일 주기로 발간된다.

 
 
5. 저작권 정책
5.1 본 정책의 목적은 항공정보간행물(AIP)을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가 그 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되거나 타인에 의해 임의로 가공 또는 변조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로 인하여 정보 이용자에게 피해를 끼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래와 관련된 사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TEL:044-201-4298)로 문의해 주십시오.
5.2 항공정보간행물(AIP)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써, 별도의 저작권 표시 도는 다른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다라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ㆍ복제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권리의침해죄)」, 「137조(부정발행 등의 죄)」 , 「138조(출처명시위반의 죄 등)」 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5.3 항공정보간행물(AIP)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수익을 얻거나 이에 상응하는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경우에는 국토교통부와 사전에 별도의 협의를 하거나 허락을 얻어야 하며, 협의 또는 허락을 얻어 자료의 내용을 게재하는 경우에도 출처가 국토교통부임을 반드시 명시하여야 합니다.
5.4 다른 인터넷 사이트 화면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정보 홈페이지의 첫 화면으로 링크시키는 것은 허용되고 세부화면(서브도메인)으로 링크시키는 것은 자료의 출처가 국토교통부임을 반드시 표시하여 사용 가능 하며 링크시에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사전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5.5 항공정보간행물의 콘텐츠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게대하는 경우에도 단순한 오류 정정 이외에 내용의 무단변경을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문 결과 이런식으로 글을 쓰는건 문제 없는것으로 확인됨. 수익창출 안해요 저...
그리고 저작권 법이 2011년 개정되어 2012년부터 시행된 부분을 보면 

저작권법

조항의 이름과 내용이 조금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시간나면 문의해보겠습니다.

6. 질의담당기관
6.1 항공정보간행물편집상의 오류나 누락된 사항(제안사항 포함)이 발견되었을 경우, 다음의 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항공정보과
주소: (우41059) 대구광역시 동구 매여로 1길 50-12
전화: 053-668-0283, 0284
팩스: 053-6668-0277
E-mail: aisd@korea.KR
이외에도 AIM 사이트 - 항공정보 오류접수로도 받아 수정해주시더라(경험담)

6.2 처리절차
6.2.1 질의서 작성
항공정보간행물 편십상 오류나 누락된 사항(제안사항 포함)에 대하여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여 질의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a. 해당페이지 및 항목 번호
b. 내용 기재
c. 결과 통보를 위한 연락처(E-mail 또는 전화)

[그림 1] AIP 주요 구성도

출처: 대한민국 AIP AMDT 6/24